견진성사란?

세례성사를 재생의 성사라 하면, 견진성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신 성령의 성사로 우리를 쇄신케 하시고(요한 5, 3 : 티토 3, 5-6), 신앙을 성장하게 하시는 성사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견진성사는 세례를 받은 자들만 받는 성사로 신앙을 보다 강하게 하고 신앙을 올바르게 고백하도록 하여 완전한 그리스도인이 되고 하느님의 교회에서 좀 더 힘 있고 살아있는 몫을 차지하게 합니다.
그리스도교 신자들은 이 견진성사로써 그리스도교 입문 후의 길을 새롭고 힘차게 걷게 됩니다.
이처럼 세례성사로 새로 난 사람은 견진성사로써 성령의 선물을 받아 완숙한 신앙인이 되어 교회에 더 완전히 일치하게 됩니다 (교회헌장 11). 결국 견진성사는 그리스도인의 입문성사인 세례성사와 밀접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세례성사를 받은 백성은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어 하느님의 양자가 되는 특권을 받습니다.
견진성사를 통해 성령으로 굳세어진 그들은 더욱 완전한 주님의 모상이 되고 끈기 있게 신앙을 증거하며 세상에서 주님의 증인이 되어 그리스도의 몸이 성장하도록 일합니다.
그들은 성체성사에 참여하여 영원한 생명을 획득하고 하느님 백성 안에서 일치를 증언합니다.
그들은 이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를 통해 그리스도의 수준으로 성장하여 교회 안에서 하느님 백성의 사명을 수행합니다.

견진성사의 개념

견진성사는 그리스도인 입문의 두 번째 성사로 하느님께 대한 신앙을 강하게 하고 하느님으로부터 받은 자신의 생명을 완숙시킵니다.
또한 견진성사를 통해서 예언자이시고 사제이시며 왕인 그리스도를 보다 완전히 닮아가게 합니다.
또한, 말과 행실로써 그리스도께 대한 증거를 자신 있게 전함으로 교회 사명에 충실하고 교회의 발전에 적극 참여하게 합니다.
이와 같은 견진성사는 주교가 신자에게 안수, 성유의 도유 그리고 규정된 기도문을 외움으로 변함없는 신앙을 지니도록 성령을 받게 하는 성사입니다.

견진이란 말은 희랍어 “크리스마”에서 유래한 것으로 “도유”, “기름을 바름”이란 뜻입니다. 이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신 분은 아오구스티노 성인입니다.

견진의 필요성

견진성사는 세례의 보충, 완성의 성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그리스도 안에서 보다 완전한 성숙을 얻기 위해 성숙의 방편으로 필요한 성사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구원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사는 아닙니다. 그러나 이를 의도적으로 거절하면 세례의 완성에 반대하는 것이므로 자기의 구원을 거부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