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 jesus, believe

병자성사란?

병, 사고, 노쇠 등으로 죽음에 임박한 신자에게 축성된 기름을 발라 신앙을 견고케 하는 성사입니다.
병자성사는 죽음의 준비이면서 영원한 생명을 준비하는 성사입니다.
병자들을 돌볼 때에 신비체의 고통 받는 지체들 안에서 그리스도 자신을 섬기는 것이며, 또한 두루 다니시며 은혜를 베푸시고 모든 이를 낫게 하신 (사도 10, 38)
주 예수의 본을 따라 병든 이들을 돌보라는 그분의 명령에 순종하는 것입니다(마르 16, 18).
이러한 교회의 배려는 건강이 나빠 고생하는 이들을 방문할 때뿐 아니라, 또한 병자들이 병에 시달리고 있을 때나 또는 죽을 위험에 처해 있을 때에 그들에게 성체성사를 받게 해주고, 또 그들을 위해서 특히 생애의 마지막 위급한 상태에 놓여 있는 병자들을 위해서 하느님께 맡겨 드리는 간절한 기도를 바치는 것입니다. 병자들에게 대한 그리스도와 교회의 걱정과 사랑을 함께 나누어 모든 신자들은 각자의 형편대로 병자를 방문하고, 주님의 이름으로 격려하고 그들의 어려움을 형제답게 도와줌으로써 병자들을 정성껏 돌보아 주어야 합니다 (병자 예식서 42).

병자성사의 필요성
병자성사는 구원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사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병자성사 이외에도 다른 방법으로 상존성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병으로 생명이 위독한 신자에게는 병자성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병자성사로써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 부활에 참여하고 병고와 죄악으로부터 오는 나약함과 죽음의 공포를 이겨낼 수 있도록 그리스도의 특별한 위로와 용기를 받기 때문입니다.

“병자성사는 병자에게 성령의 은총을 받게 해줌으로써 하나의 인간으로서 구원 받도록 도와주며, 하느님께 대한 신뢰로써 지탱하게 하고, 악마의 유혹과 죽음의 번민에 대해서굳세어지게 해주는 것이다.
이로써 병자는 여러 괴로움을 용감하게 참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또한 그것들에 대항해서 싸울 수 있게 되는 것이고, 또 영신적 구원에 도움이 될 경우에는 건강도 회복하게 되는 것이다.
이 성사는 또한 필요한 경우에는 죄의 용서와 그리스도교적 참회의 완성도 베풀어 주는 것이다 (병자성사 예식서 일러두기 2-6).”

병자성사는 누가 받는가?

수술 받기 전

나이가 지극히 들어 힘이 없는분

임종을 곧 맞이하는 분

병자 성사 신청

성당 사무실에 연락해 병자 성사를 신청할수 있습니다. 신청은 본인이나 친가족만 가능합니다.

성당 사무실이 닫힌 후에 급한 임종을 맞이한 사람이 있다면 사무실에 전화를 하면 급한 임종 병자성사 신청 전용 내선 번호가 있습니다. 메세지를 남기면 본당신부가 받아 연락을 합니다.

연락 두절시 가까운 미국성당이나 병원 간호사들에게 연락하면 직접 가까운 본당에 연락해 주기도 합니다.